시험 문제 은행/항공법규

객관식 4지선다형, 5문항(2021.06.03)

나래훈 2021. 6. 3. 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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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안전공단 항공법규 학과시험 형식

 

 

1. "관제구(管制區)"에 대한 정의로 올바른 것은?

 

1) 국토교통부장관이 항공교통의 안전을 위하여 지정하는 비행장 또는 공항과 그 주변의 공역으로서 지표면 또는 수면으로부터 200m 이상 높이의 공역

2) 지표면 또는 수면으로부터 200미터 이상 높이의 공역으로서 항공교통의 안전을 위하여 국토교통부장관이 지정 · 공고한 공역

3) 국토교통부장관이 항공기의 항행에 적합하다고 지정한 지구의 표면상에 표시한 200m 이상 높이의 공역

4) 항공기의 안전운항을 위하여 비행장 주변에 장애물의 설치 등이 제한되는 200m 이상 높이의 공역

 

 

2. 다음 중 항공기준사고의 범위가 아닌 것은?

 

1) 다른 항공기와의 충돌위험이 있었던 것으로 판단되는 500ft 미만의 근접비행
2) 운항승무원에 의한 비상용 산소의 시용이 요구되는 상황발생
3) 이륙 또는 초기 상승 중 규정된 성능에 도달 실패
4) 운항 중 엔진 덮개가 풀리거나 이탈한 경우

 

 

3. 다음 중에서 항행안전무선시설은?

 

1) 자동종속감시시설
2) 단거리이동통신시설
3) 단파이동통신시설
4) 항공고정통신시스템

 

 

4. 착륙대에 대한 정의로 맞는 것은?

 

1) 항공기의 안전운항을 위하여 비행장 주변에 장애물의 설치 등이 제한되는 지표면 또는 수면
2) 활주로 주변에 설치하는 안전지대로서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크기로 이루어지는 활주로 중심선에 중심을 두는 직사각형의 지표면 또는 수면
3) 항공기의 이륙, 착륙을 위하여 사용되는 육지 또는 수면의 일정한 구역

4) 특정방향으로 설치된 비행장 내의 안전구역

 


5. 부정기편 운항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관광비행: 노선을 정하지 아니하고 사업자와 항공기를 독점하여 이용하고자 히는 이용자 간의 1개의항공운송계약에 따라 운항하는 것
2) 지점간운항: 한 지점과 다른 지점 시아에 노선을 정하여 운항하는것
3) 전세운송: 한 지점을 이륙하여 중간에 착륙함이 없이 정하여진 노선에 따라 출발지점으로 돌아오는것
4) 전세운송: 노선을 정하고 사업자와 항공기를 독점하여 이용하고자 하는 이용자 간의 1개의 항공운송계약에 따라 운항하는 것

 

 


 

정답 및 해설


1. 답: 2)

 

 

* 항공안전법 제2조(정의)

 

26. “관제구”(管制區)란 지표면 또는 수면으로부터 200미터 이상 높이의 공역으로서 항공교통의 안전을 위하여 국토교통부장관이 지정 · 공고한 공역을 말한다.

 

 

-오답 체크

1) '관제권'의 정의 변형 선택지

3) '항공로'의 정의 변형 선택지

4) '장애물 제한표면'의 정의 변형 선택지


2. 답: 4)

 

 

* 항공안전법 시행규칙 [별표 2] "항공기준사고의 범위"

 

1. 항공기의 위치, 속도 및 거리가 다른 항공기와 충돌위험이 있었던 것으로 판단되는 근접비행이 발생한 경우(다른 항공기와의 거리가 500피트 미만으로 근접하였던 경우를 말한다) 또는 경미한 충돌이 있었으나 안전하게 착륙한 경우

6. 항공기가 이륙 또는 초기 상승 중 규정된 성능에 도달하지 못한 경우

11. 비행 중 운항승무원이 비상용 산소 또는 산소마스크를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 경우

 

 

* 항공안전법 시행규칙 [별표 20의2] "의무보고 대상 항공안전장애의 범위(제134조 관련)"

 

5. 항공기 화재 및 고장

아. 운항 중 엔진 덮개가 풀리거나 이탈한 경우


3. 답: 1)

 

 

* 공항시설법 시행규칙 제7조(항행안전무선시설)

 

법 제2조제17호에서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시설”이란 다음 각 호의 시설을 말한다.
1. 거리측정시설(DME)
2. 계기착륙시설(ILS/MLS/TLS)
3. 다변측정감시시설(MLAT)
4. 레이더시설(ASR/ARSR/SSR/ARTS/ASDE/PAR)
5. 무지향표지시설(NDB)
6. 범용접속데이터통신시설(UAT)
7. 위성항법감시시설(GNSS Monitoring System)
8. 위성항법시설(GNSS/SBAS/GRAS/GBAS)
9. 자동종속감시시설(ADS, ADS-B, ADS-C)
10. 전방향표지시설(VOR)
11. 전술항행표지시설(TACAN)

 

 

-오답 체크

 

* 공항시설법 시행규칙 제8조(항공정보통신시설)

 

법 제2조제18호에서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시설”이란 다음 각 호의 시설을 말한다.

 

1. 항공고정통신시설
가. 항공고정통신시스템(AFTN/MHS)
나. 항공관제정보교환시스템(AIDC)
다. 항공정보처리시스템(AMHS)
라. 항공종합통신시스템(ATN)

 

2. 항공이동통신시설
가. 관제사ㆍ조종사간데이터링크 통신시설(CPDLC)
나. 단거리이동통신시설(VHF/UHF Radio)
다. 단파데이터이동통신시설(HFDL)
라. 단파이동통신시설(HF Radio)
마. 모드 S 데이터통신시설
바. 음성통신제어시설(VCCS, 항공직통전화시설 및 녹음시설을 포함한다)
사. 초단파디지털이동통신시설(VDL, 항공기출발허가시설 및 디지털공항정보방송시설을 포함한다)
아. 항공이동위성통신시설[AMS(R)S]

 

3. 항공정보방송시설: 공항정보방송시설(ATIS)


4. 답: 2)

 

* 공항시설법 제2조(정의)

 

13. “착륙대”(着陸帶)란 활주로와 항공기가 활주로를 이탈하는 경우 항공기와 탑승자의 피해를 줄이기 위하여 활주로 주변에 설치하는 안전지대로서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크기로 이루어지는 활주로 중심선에 중심을 두는 직사각형의 지표면 또는 수면을 말한다.

 

 

-오답 체크

1) '장애물 제한표면'의 정의 변형 선택지

2) '이착륙장'의 정의 변형 선택지


5. 답: 2)

 

* 항공사업법 시행규칙 제3조(부정기편 운항의 구분)

 

법 제2조제9호나목, 제11호나목 및 제13호에 따른 국내 및 국제 부정기편 운항은 다음 각 호와 같이 구분한다.
1. 지점 간 운항: 한 지점과 다른 지점 사이에 노선을 정하여 운항하는 것
2. 관광비행: 관광을 목적으로 한 지점을 이륙하여 중간에 착륙하지 아니하고 정해진 노선을 따라 출발지점에 착륙하기 위하여 운항하는 것
3. 전세운송: 노선을 정하지 아니하고 사업자와 항공기를 독점하여 이용하려는 이용자 간의 1개의 항공운송계약에 따라 운항하는 것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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