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Lead Radial
- Propeller
- dihedral effect
- FPNM
- sideslip
- directional stability
- 항공안전법
- Turn radius
- load factor
- lateral stability
- ICAO Annex 14
- 2007년 제4차 자가용조종사 변형
- dutch roll
- 2007년 제3차 운송용조종사 변형
- 13년도 공단 기출문제 변형
- UAM
- Best Glide Speed
- 유해항력
Archives
- Today
- Total
비행사의 다이어리
한쪽 엔진이 멈춘 다발 비행기의 Zero Side-slip 본문
728x90
다발 비행기에서 한쪽 엔진만 멈추게 되면 추력선(Thrust line)이 비행기 무게중심을 벗어나게 되어 Yawing 모멘트가 발생하게 되고, 이를 막기 위해서는 살아있는 엔진 쪽으로 Rudder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때 발생한 Rudder force는 비행기를 옆으로 밀어내게 되고 비행기는 비스듬하게 움직이게 되어 상대풍을 측면에서 받게되는 Side-slip에 들어가게 됩니다.
이렇게 옆으로 밀어내는 Rudder force를 상쇄하기 위해서는 날개를 살아있는 엔진쪽으로 적절한 Bank를 주어 양력의 수평성분(Horizontal component of lift)으로 반대쪽 방향으로 밀어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한쪽 엔진이 멈춘 다발 비행기가 Side-slip에 들어가지 않고 상대풍을 정면에서 받으며 나아가기 위해서는 Yawing 모멘트를 막는 Rudder force, 그리고 이 Rudder force를 막기위한 양력의 수평성분이 뒷받침 되어야 하는데, 이를 모두 충족하게 된 상태를 Zero Side-slip이라 칭하며, 이때 비행기는 직진하는 상태에서 기울어져 있는 상태이므로 중력에 의해 슬립 지시계의 Ball은 중심에서 벗어나 기울어진 쪽을 지시하게 됩니다.
끝.
728x90
'비행 관련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K-UAM 방향성에 대한 제언 (0) | 2025.01.30 |
---|---|
제방빙액(de-icing and anti-icing fluid)? - feat. UAM (0) | 2025.01.19 |
PHAK에 나온 선회 반경 및 선회율 구하는 공식 유도 (0) | 2023.11.29 |
ETD, 그리고 FLIGHT PLAN (2) | 2023.10.02 |
드론 업계 6개월 종사 후기 (13) | 2022.05.06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