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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년 제4차 자가용조종사 변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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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사의 다이어리
![](http://i1.daumcdn.net/thumb/C150x150/?fname=https://blog.kakaocdn.net/dn/bIUt4Y/btsL39oO9Qc/Xb0W5bbVNDqKOA6jG3yAo0/img.png)
나는 UAM에 관심이 많다. 주식을 많이 가지고 있다. 전에 있던 직장이 드론배송 업체였기도 하고, 일반항공(이하 GA: General Aviation)에서 소형 항공기(경량 아님!) 비행 교관을 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항해사로 배도 탔다. 그런데, 요즘들어 예전 글에서 버티포트 제방빙 패드 건도 그렇고 UAM, 더 정확히는 한국형 UAM, 즉 K-UAM에 대해 자꾸 이상한 이야기가 들린다. 이 K-UAM이 내 예상과는 다르게 이상한 방향으로 흘러가는 것 같아 이 글을 적는다. 옛날에 지적했던 전문교육기관의무화 건도 그렇고 대체 왜 우리나라는 항공쪽에서 새로운 먹거리가 생기면 항상 판이 자꾸 에어라인처럼 하려고 하는지 모르겠다. 미래지향적인 UAM 산업 분야가, 기존 항공산업랑 다를 거 없거나, 오히려 ..
![](http://i1.daumcdn.net/thumb/C150x150/?fname=https://blog.kakaocdn.net/dn/bBkBbm/btsLSeL7qs6/j4HFAWJeMeYsP8oPSuXl41/img.webp)
항공에 관심이 조금이라도 있는 사람이라면, 제방빙액( de-icing and anti-icing fluid)이 비행기에 공기역학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착빙(icing)을 없애고, 방지하기 위해 지상에서 비행기에 뿌리는 액체라는 것을 모르는 사람들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이것이 오직 항공기가 지상에서 대기 중일 때만 제방빙을 하기위한 목적임을 알고있는 사람들은 많지 않을 것이다. 왜냐면, 나도 지금까지 모르고 있었으니까 A common misconception, Herrick said, is that anti-icing fluid will help the aircraft avoid icing at cruise altitude. In fact, the majority of it will hav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