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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공안전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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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년도 공단 기출문제 변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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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사의 다이어리
프로펠러 우문우답 본문
교관: ......그래서 피치를 조절할 수 있는 프로펠러가 등장하게 되었어요.
학생1: 잠깐만요! 교관님!! 피치를 굳이 조절하지 않아도 RPM 만으로도 충분히 좋은 받음각을 유지할 수 있지 않을까요? 가령 비행기의 속도가 증가했다고 치면, RPM도 같이 올려서 좋은 받음각을 유지할 수 있을것 같은데요.
학생2: 음, 아니 애초에 RPM이 올라가야 비행기 속도가 증가하니깐 피치나 깃각이랑 상관없이 항상 좋은 받음각을 유지하는 거 아닌가요? 반대로 RPM을 떨어뜨려도 비행기 속도도 같이 감소하니깐...
교관: 음, 그러면 비행기가 상승하고 있다고 생각해보세요. 이때는 프로펠러의 RPM이 굉장히 빠른 반면에 비행기의 전진 속도는 느리겠지요. 이때는 RPM이 높더라도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받음각이 커질수 있어요.
학생2: 그럼 처음부터 상승에 맞게 피치를 작게 고정시키면 되지 않을까요?
교관: 그러면 상승하다가 다시 수평비행으로 돌아오면 전진속도가 빨라지니 받음각이 작아지잖아요.
학생1: 그럼 RPM을 더 높이면 되지 않을까요?!
교관: RPM을 높이면 속도가 더 빨라질텐데?!
학생2: 에이, 교관님, 유해항력 때문에 속도보다 RPM이 빨라지겠죠. 유해항력은 속도의 제곱에 비례한다고 했잖아요!
교관: (헷깔리기 시작함.) 그,.. 그런가?
학생3: 아! 그건 내가 알아. 프로펠러 블레이드에도 유해항력이 걸리기 때문에 RPM이 그렇게 빨라지지 않아.
학생2: 무슨 소리야! 처음부터 피치가 작은 프로펠러인데, RPM이 못 올라갈 정도로 항력이 많이 걸릴 수가 있나?
학생1: 아니면 상대풍의 속도 때문에 바람이 바람개비 돌리듯 프로펠러를 돌려서 RPM이 증가 할수도 있을것 같은데,
학생3: 오호! 그건 좀 일리가 있네.
학생2: 에이, 상대풍이 프로펠러를 돌리면 그만큼 일(work)을 하는거기 때문에 상대풍의 운동에너지가 점점 줄어야 하잖아. 그러면 결국 RPM은 늘어나고 비행기는 점점 느려진다는 말인데? 음.... 교관님!
교관: (난 여기서 빠져나갈래.. 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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